열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뽀또샵 조회 1회 작성일 2021-08-02 08:06:27 댓글 0

본문

열반이란 무엇인가ㅣ일묵스님ㅣ2021.05.05 제따와나선원

#열반 #무주처열반 #보살

초기불교 열반은 아라한이 되어 그 생이 다 한 후 다시는 태어나지 않는 것입니다. 깨달음을 얻어 아라한이 되면 번뇌는 모두 소멸되지만 몸과 마음은 아직 남아 있습니다. 이를 유여열반이라 합니다. 그리고 아라한이 수명이 다 하셔서 몸과 마음도 소멸되어 다시는 태어나지 않게 되면, 그때를 진정한 괴로움(오온, 몸과 마음)의 소멸인 무여열반이라 합니다.

보통 아라한이 되어 몸이 소멸하면 다시는 태어나지 않는 것을, 존재들이 죽으면 다시는 태어나지 않는 단견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전에도 야마까라는 스님께서 비슷한 사견을 가지신 이야기가 나옵니다.

“도반 야마까여, 그대에게 ‘내가 세존이 설하신 법을 깊이 이해하기로는 번뇌가 사라진 비구는 몸이 무너지면 단멸(斷滅)하고 파멸하여 죽은 후에는 더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이러한 삿된 견해가 일어난 것이 사실입니까?” “그렇습니다, 도반들이여. 내가 세존이 설하신 … 더 존재하지 않습니다.” “도반 야마까여, 그렇게 말하지 마시오. 세존을 비방하지 마시오 … 말씀하지 않으셨기 때문입니다.” 「야마까 경」(S22:85)

부처님께서는 '죽은 후에는 더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식으로 표현하면 '존재'가 실체하여 있었다가 사라지는 것으로, 나라는 것이 있었다가 사라지는 것으로 잘못 이해될 것을 우려하셔서, 이런 표현은 쓰지 않으셨습니다. 그래서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는가 존재하지 않는가' 하는 질문에도 대답을 하지 않으셨습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면 여래라는 실체가 존재했다가 사라졌다고 잘못 알 수 있기 때문에.)

대신 부처님께서는 우리가 나라고 착각하는 이 몸과 마음, 오온을 괴로움이라 하셨습니다. 그렇기에 아라한이 되어 반열반에 들면 어떻게 되는가? 이에 대해 사리뿟다 존자님에게 교계를 받은 야마까 비구는 바른 견해를 가지고 다음과 같이 말씀하십니다. ‘다섯 무더기는 무상합니다. 무상한 것들은 괴로움이요, 괴로움인 것은 소멸하였고, 사라졌습니다.’ 즉 사후에 여래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괴로움이 사라진 것일 뿐입니다.

이와 같이 초기불교에서 열반은 오온의 완전한 소멸입니다.

그런데 위대하신 부처님께서 반열반에 드신 후, 사람들은 부처님의 부재로 인한 공백에 크게 힘들어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부처님에 대한 그리움과 애정이 강해지다보니, 어느순간 부처님은 사실 돌아가신 것이 아니라 여전히 존재하신다는 생각들이 퍼지게 되었습니다. 부처님은 영원히 계신다고 여기게 된 것이지요.

그 중 하나가 삼신(三身)사상입니다. 고타마 부처님으로 왔다 가신 분은 사실 화신으로, 진짜 부처님은 진리 그 자체인 법신(法身)으로 항상 존재한다고 여긴 것입니다. 그리고 이 법신은 오랜 시간 보살행을 통해 부처가 되시고 현생과 내생에 중생들을 구원해주시는 보신(報身)으로 계시기도 하며 (ex 아미타불), 석가모니 부처님처럼 인간계에 몸을 받고 태어나신 화신(化身)으로 오시기도 한다고 여기게 되었지요. 그러니 태어나고 죽은 것처럼 보이는 것은 이 화신의 부처님이고, 실체 부처님은 법신으로 여여하게 계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그저 부처님을 기리기 위해 모셨던 부처님의 유골[dhātu], 불사리에도 법신이 깃들어 있다고 여기게 되었지요.

이렇게 영원한 붓다에 대한 희구가 또 잘 드러난 사상이 무주처열반(無住處涅槃)입니다. 생사에도 머물지 않고 열반에도 머물지 않는 열반이라는 이 무주처열반은, 번뇌가 소멸하여 열반에 이른 후에도 중생구제의 원력으로 다시 계속 태어나면서 중생구제에 힘쓰는 상태입니다. 이때 수행자의 육체는 법신으로 전의轉依)되면서 육체에 제약을 받지 않고 계속 존속할 수 있게 된다 보았습니다. 이처럼 대승불교에서는 붓다의 세계(법계)와 깨달음의 지혜는 존속한다고 여기게 되었지요.

이와 같이 불교가 발전하면서, 깨달은 이는 어떻게 되는가, 즉 열반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새로운 해석들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 제따와나선원
홈페이지: http://www.jetavana.net
네이버카페 : http://cafe.naver.com/jetavana
제따와나선원 후원하기 http://www.jetavana.net/sub5_00.html

시청 후 남겨주시는 댓글 한 줄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알리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모든 존재들이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불교용어 바로 알기_열반(涅槃)

불교용어 바로 알기_열반(涅槃)
*열반이란, 미혹과 집착을 끊고 일체의 속박에서 해탈한 최고 경지.
*열반사덕 : 상(常),락(樂),아(我),정(淨)
*열반에 이르는 길 : 팔정도

[법륜스님의 부처이야기] 16 열반은 무엇으로 먹이를 삼습니까?

#불교 #부처님이야기 #제자 #법륜스님

오늘은 부처님의 10대 제자 가운데 천안 제일 아니룻다존자에 대한 얘기를 해드리겠습니다. 아나율존자, 또는 아니룻다존자는 석가족 출신입니다. 부처님께서 출가 후 12년만에 고향으로 돌아왔을 때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석가족 청년들 가운데서 똑똑한 일곱 왕자가 있었습니다. 그 분들이 동시에 부처님께 출가를 하게 되었는데 그 분들 가운데 한 분입니다.

... 

#열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91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gofuture.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